코러 피싱톡은 코러낚시 회원님들이 자유롭게 낚시생활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민물낚시 강좌

은어 | 은어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2-09-12 09:24 조회10,401회 댓글0건

본문

 
은어 낚시
 
분류: 바다빙어목 / 바다빙어과(Anguillidae) Plecoglossus altivelis
학명: Plecoglossus altivelis
영명: Sweet fish
크기:25cm / kg
 
은어는 연안에서 성장한 후, 3~4월에 하천으로 올라와 모래와 자갈이 깔린 곳에 자신의 지역을 만들고 부착조류(돌 표면에 붙어살며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매우 작은 식물)를 먹으며 산다. 알을 낳는 시기는 9~10월이며, 대부분 1년 만에 알을 낳은 후 죽는다.

몸은 길고 약간 옆으로 납작하다. 주둥이 끝은 뾰족하다. 입은 크고 주둥이 끝에 있으며, 위턱의 뒤 끝은 눈의 뒷가장자리까지 이른다. 뒷지느러미는 앞부분의 지느러미 줄기는 다른 것에 비하여 약간 길어서 가장자리가 오목하게 패어 있다. 옆줄은 완전하며 거의 직선이다. 꼬리의 등 쪽에 기름지느러미가 있다. 등은 황갈색을 띤 회색, 배는 은백색을 띤다. 모든 지느러미는 아무런 무늬가 없다. 번식기의 수컷은 기름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 가장자리에 붉은색이 나타난다.
 
은어낚시는 시즌이 짧고 낚시터가 한정돼 있지만 강에서 즐길 수 있는 여름낚시의 백미로 꼽힌다. '놀림낚시'란느 독특한 방법을 사용하는 은어낚시는 채비법이 어렵고 장비도 고가의 수입품이라서 선뜻 입문하기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지만 '은어낚시에 빠지면 다른 낚시는 눈에 차지 않는다'고 할 정도로 매력이 넘친다. 시원한 여울에 들어가 물속을 누비며 은어가 있을 만한 곳에 씨은어를 보내 먹자리은어를 히트시켰을 때의 성취감은 은어 낚시에서만 만끽 할 수 있는 쾌감이다. 은어는 맛도 일품이라 구이, 튀김, 회, 은어밥등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Seasons
우리나라에서 은어는 금어기를 지정해 보호하고있다. 이 금어 기간은 지역에 따라 다르며 각각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뉘어 설정돼 있다. 강원도와 경북의 경우 전반기인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후반기인 8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금어기다. 나머지 경남, 전남, 충창도는 전반기 4월 15일 부터 5월 15일까지와 후반기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가 금어기로 지정돼 있다. 즉 남부지방에선 5월 중순부터 8월 말까지가 은어낚시철이며, 영동지방에선 6월초부터 8월 충순까지가 은어낚시철이다.

 
Fields
강원도
고성 남천(고성군 죽왕면)향목리~간성읍 선유실리,금동리~탑동리 사이 여울.
강릉 연곡천(강릉시 연곡면) 하류~ 연곡천교 구간, 중류  버들교~ 상류 금강교 구간.
강릉 북동천(낙풍천)-강릉시 옥계면 낙풍리~북동리 용소골 구간, 하구~낙풍교 구간
삼척 오십천(강원도 삼척시,신기면,도계읍)마차리~ 신기역 구간.
삼척 마읍천(삼척시 근덕면 덕산리~노곡면 상마읍리)재동 솔밭 지역과 동막리주변.
삼척 가곡천(삼척시 원덕읍 월천리~ 가곡면 풍곡리)월천교~ 노경교 및 상류 여울
경북/경남/전남/전북
울진 불영계곡(울진군 서면)하류 행곡리 일대, 중류 선유정~ 불영계곡 휴게소 구간,지류 하원리, 계전동, 대흥리 구간.
영덕 오십천(영덕군 강구면, 영덕읍, 지품면)하류 영덕 읍내 구간, 중류 솔밭 유원지 부근(대서천~신애교),
상류 용추폭포 부근,지류 대서천(오계천)구간.
안동명호(안동시 봉화군 명호면) 명호리 상류 봉화소수력발전소 앞부터 하류 안동호 본류 수면 나타나기 이전 20여km 구간.
산청 경호강(산청군 단성면~생초면) 원지~수산교(산청휴게소), 어천교~성심교,상류 산청읍~ 생초 구간.
함양 임천강(산청군 생초면, 함양군 유림.휴천.마천면)함양군 유림면 구간이 핵심 포인트,
산청 덕천강(진주시 수곡면~산청군 시천면)자양~ 시천 앞 여울.
하동 구례 섬진강(경상남도 하동군~ 전라남도 구례군)하동군 화개 일대(검두~중기~남도대교,화개천,감전교 하류 여울),동해~압록~침곡리 구간
(동해~구례구역,압록유원지,침곡리). 곡성 보성강(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곡성군 준곡면)태안사 삼거리 부근이 노른자위.
진안 용담댐 상류(천반산 휴양림부근, 가막골.구암사 일대)
충청남도
금강 경부고속도로 금강 휴게소 부근. 러버댐 하류(옛 금강4교 하류)에서 놀림낚시가 이루어진다.
양식 은어를 방류하는 해에 놀림낚시가 이루어지며 치어 방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자료출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주)코러 [41055]대구시 동구 부동 633-1 (동구 옻골로 59길) 대표 : 최성도 사업자 번호 : 502-86-29225 통신판매업신고 : 2014-대구동구 - 0150호 고객센터 대표전화 : 1588-6366 Fax : 053-981-6189 이메일 : ktfm@klfishing.com LG U+ 구매안전 서비스 고객님은 안전거래를 위해 현금등으로 5만원이상 결제시 저희 쇼핑몰에서 가입한 구매안전서비스,소비자피해보상보험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